산업동물

홈 > 산업동물 > 돼지 > 피부병
제목 피부농양
이름 bayer 작성일   2002.06.05

 피부농양(皮膚膿瘍 : Abscess)

사가 거칠거나 불결한 곳에서 간혹 발생하는 세균성 감염증상으로 다리 관절부위, 체표면 또는 근육 내에 녹색 또는 황색의 고름 집( 농양 덩어리)이 형성되는  질병이다.   

 

가.원인: 랜드레이스와 같이 체형적으로 다리와 발굽이 약한 품종에 주로 발생이 된다. 거칠은 콘크리이트 바닥 축사, 과밀사육, 카니발니즘 같은 환경에서 체표에 손상 부위가 나타나 화농간균. 연쇄상구균, 녹농균, 포도상구균, 괴저 간균 등 세균 감염이 쉽게 이루어지게 됨으로 발생케 된다.

 

나.증상 : 농양(膿瘍)은 주로 머리, 목, 사지, 엉덩이 등의 체표나, 근육, 체내의 장기, 임파절 등에 나타나는데  관절부위에 까지 감염이 이루어지면 다리를 절게된다.

 이 농양 부위를 절개하면 백색 또는 황 녹색 고름이나 비지 덩어리 같은 덩어리가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. 2∼ 3개월령 이후의 모든 일령에서 발생이 가능하나 피부의 방어 기능이 떨어지는 산차수가 많은 번식 돈에서 주로 발생된다.

 

다. 예방 및 치료 : 일단 감염을 받으면 그 부위를 포비돈 액으로 세척한 후  메스 날로 절개하여 배농시키고 루골액 또는 항생제 등을 침적시킨 심지를 절개 부위에 삽입하고 2∼3일 간격으로 교체하여 준다. 절개 부위는 외상치료제인 네가산트나 불루코트 같은 보호제를 뿌리고 감수성이 높은 타도콤푸 같은 항생제를 선택하여 근육 주사한다.

예방 방법으로는 화염 등의 방법으로 돈사바닥을 확실하게 소독을 한 후 입식 하는것이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.



이전글 ▶ 삼출성 피부염
다음글 ▶ 돼지 수포성 질환 ( 수포진)